my Computer

프로그래밍 / 코딩용 중고 노트북 가성비 추천

엘호리스 2019. 1. 20. 21:37

프로그래밍 / 코딩용 중고 노트북 가성비 추천(내 맘대로)




맥북 제외

이유 : 맥북 제품 구매를 원한다면 프로 라인업에서 고르면 된다.


프로그래밍 용도로 맥북 구매시 장단점

장점 : 중고가격 방어가 좋아서 중고로 구매시 나중에 되팔아도 렌탈비 정도만 감수하면 된다.

유닉스 기반이라 유닉스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단점 : 윈도우 관련 개발에 제한이 있다.

낮은 확장성 때문에 다양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비싸다.




윈도우 or 프리도스 중고 노트북 구매를 준비한다면


1. 브랜드

브랜드를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난 브랜드 상관 없다 하는 사람들은 skip)

Dell - 노트북 시장에서는 가장 평가가 좋은 브랜드이다. 개인적으로 주변 지인들에게는 적극 추천하는 브랜드.

Lenovo - 이상하게도 주변에서 많이 물어보는 브랜드. 가격과 성능 그리고 디자인도 점점 좋아지는게 눈에 보이긴 한데.... 분명 무언가 혜자스러운 면이 있긴하겠지.... 물론 개인적으론 가까운 지인에게는 구매를 말린다.

HP - 노트북 제품들이 저렴하게 자주 나오는 편. 브랜드 이미지가 노트북이랑 별로 어울리지 않는 것 같은데 그냥 저냥.... 가성비 깡패로 나오는 제품들은 한번쯤 써볼만 하다 생각한다. 사실 대안이 별로 없다.

삼성 - (할 말이 없다... 부모님이 마트 들렸다가 할인이란 말에 혹해서 삼성 컴퓨터 사왔을때 기분을 생각해봐라)

LG - 그램 덕분에 노트북 브랜드 이미지 다시 올라옴.... 다른 제품들은 아직은 글쎄....

ASUS - 무난하단 느낌이 강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도 않고 그냥 저냥... 평이하단 생각이 자주 든다. (난 내 돈 주고는 사지 않는다.)

ACER - 지인이 아니더라도 한번쯤 말리고 싶다.


이렇게 아주 개인주관적인 관점에서 볼땐 Dell, HP, LG 브랜드 정도만 추천 해주고 싶은 욕심이 있다.




2. CPU

4세대 vs 6세대

나노공정 차이 22nm vs 14nm : 결국 소비전력은 줄고... 성능은 더 좋아지고.....

램 ddr3 vs ddr4 : 마찬가지로 소비전력이랑 성능 차이

CPU는 이미 머릿속에 생각해둔 제품이 있어서 범위를 좁히겠다.

현재 8세대 9세대 CPU가 나왔지만 발열 문제로 인해 노트북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면이 있는게 사실이다.

더군다나 지금은 중고 노트북을 추천하는 글이기 때문에 8세대 이후의 CPU는 과감히 빼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7세대까지 추천을 할 수 있게되는데 7세대 CPU도 굳이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러면 6세대가 남게 되는데.... 본인은 게이밍 CPU(고성능)를 선호하기 때문에(코딩용이긴 하더라도... 이정도 써주면 당분간 노트북 업그레이드 이유도 사라진다.) i7-6700HQ를 사랑한다. 발열과 성능을 모두 잡은 제품이라 생각된다. 중고 노트북 제품구매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6700HQ CPU를 선택하는 것은 굉장히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노트북용 CPU들 중에 뒤에 U가 붙는건 저전력 모델로 '느리다' 라고 인식하면 되고

H가 붙은게 '고성능'이라고 말하는 모델인데 이것도 데탑에 비해서는 한숨 나오는 수준...

HQ가 쿼드코어 고성능 모델이니 참고하면 좋다.


8세대 CPU로 넘어가면서 코어와 쓰레드 개수가 완전 뒤바뀌면서 다르게 봐야되겠지만 이전 세대 모델은 위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3. Memory

만약 CPU에서 6700HQ 혹은 6세대 CPU를 선택하였다면 메모리도 자연스럽게 DDR3가 아닌 DDR4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옳은 선택이고... 16G를 장착하기를 추천한다.



4. SSD

현재 m.2 NVMe 방식의 SSD들이 인기가 많은데 구매하려는 노트북이 호환이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중고 노트북 제품들에 m.2 SSD가 장착되어 있는 것들을 확인할 때 중요한 것!!!(발열이 잡힌 제품인지 발열이 심한 제품인지.....) 현재는 2.5인치 sata 방식의 SSD를 택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발열 걱정 No, 내구성 Good.)



5. 디스플레이

FHD IPS면 충분하다. 4K 혹은 터치디스플레이....는..... (말리고 싶다.) 그래도... 난 4K 화질로 눈호강 하겠다 한다면 배터리 수명 깎이는 것은 어느정도 감수해야 한다. (전원 연결해놓고 쓰시는 분들은 괜찮음.. 가격차이 별로 안나는 선에선 나도 4K 쓸것이다. 참고로 4K DELL XPS 9550 모델 사용중인데 확실히 디스플레이 차이는 있다.)


크기는

무조건 15인치.... 13인치는 가독성이 좀 떨어진다. 노트북 백팩들은 15인치 사이즈에 맞게 나오는 것들이 많기도 하고 가장 일반적인 사이즈이다.



6. 그래픽카드

무거워진다.... 3D 작업이나 그래픽 관련된 작업 할 거 아니면... 의미 없다.(어차피 노트북에 달린 그래픽카드는 성능도 딸리고 크기, 무게도 경량화 된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이정도만 고려해서 노트북을 고른다면 저렴한 가격에 꽤 준수한 성능의 중고 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50만원대~70만원대를 추천한다. 여기서 더 비싸져봤자 성능 차이가 엄~~청나게 체감할 정도로 나는게 힘들다.



'my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novo Ideapad 500S-14ISK  (0) 2019.02.22
DELL XPS 9550 4K Touch Display  (0) 2019.02.22
HP Envy 17-R005TX 업그레이드  (0) 2019.01.16
Dell Inspiron 15 7559 15.6 FHD Gaming Laptop  (0) 2019.01.07
Lenovo ideapad 330S-14IKB  (0) 2019.01.07